안녕하세요 강맘입니다 :)

오늘은 평촌지역에서 안양외고 경기외고와 함께 인기가 높은 외고인, 과천외고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과천외고는 기숙사는 없지만 셔틀을 운영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과천외고의 진학실적과 경쟁률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학교측에서 발표한 2019년 주요대학 합격자는 위와 같습니다. 서울대 합격자는 12명, 고려대는 46명, 연세대는 34명으로 확인되는데요, 인상적인 점은 수시 비율이 매우 높다는 것입니다. SKY에 진학한 학생들 약 80%가 수시 전형으로 합격하였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타 서울권 주요대학 합격자들에게서도 나타나네요.

 

2020학년도 서울대 실적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확인되지 않는 김포 / 동두천 외고를 제외한 경기권 외고간 비교를 하면 과천외고가 9명으로 5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지난 4년간 서울대 합격생 숫자를 비교하면 10명 내외로 확인되네요.

 

 

2019년 과천외고의 경쟁률은 미달이었는데요, 2019학년도 대입에서 놀라운 실적을 기록하며 고천외고의 경쟁률은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올해 경쟁률 또한 어떻게 될지 지켜보아야 할 것 같네요:)

 

 

전공별 경쟁률은 위와 같습니다. 큰 차이는 나지 않지만, 2020년의 경우 독일어 / 프랑스어, 일본어, 중국어, 영어 순으로 높은 경쟁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과천외고 면접질문의 경우 공통질문 2개와 개별질문 1개로 구성되는데요, 면접시간은 총 5분, 1개의 면접실에서 대비시간은 4분 정도 주어진다고 합니다.

 

작년과 제작년 면접 기출문제는 위와 같습니다. 또한 오전반의 면접과 오후반의 면접의 질문이 상이하다고 하네요. 개별 질문의 경우 자기소개서에 작성한 내용에서 나오며, 구체적으로 답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면접 질문은 자기소개서의 내용 중 부족한 부분에서 나오기 때문에, 빈약한 내용이나 반복되는 내용, 질문의 요지에서 벗어난 내용은 좋은 점수를 받기 어렵다고 하네요 :)

 

 

마지막으로 과천외고의 프로그램입니다.

 

먼저 국제교류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는 GIEP(GCFL International Exchange Program)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자매결연한 해외고등학교와 1~2주간 홈스테이, 문화체험 등의 활동을 통해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그 문화를 직접 느끼고 공부할 뿐만 아니라 전공어 공부까지 할 수 있다고 하네요:)

 

두 번째는 인증제도와 경시대회가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전공어 인증제, 우수인재상, 프런티어 창의인증제도 등의 인증제를 운영하며, 전공어 관련 경시대회가 활성화되어 있다고 합니다. 전공어 경시대회의 수상비율은 20% 이상이므로 많이 참여하여 수상실적을 남기는게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

 

세 번째는 스터디그룹 활동입니다. 성적 우수자 스터디, 소그룹스터디, 전공어스터디 등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성적이 비슷한 학생들끼리 스터디그룹을 구성할 수도 있고, 선배의 도움을 받으며 진행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과천외고의 진학실적 및 경쟁률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평촌 신성고등학교 진학실적과 학교생활이 궁금하시다구요?

신성고등학교 진학실적과 학교생활

 

 

기획/제작 강남엄마

참고 베리타스알파/학교알리미

+ Recent posts